ㅎㅈㅎ 아이러니

join765.egloos.com

포토로그



시험의 목적 - 지식채널e by 아이러니


덧글

  • 벅벅 2013/10/07 19:01 #

    아... 2013년 문제는 특히나 어려웠을것 같습니다...
    정말 훌륭하네요. 모든이들의 지적수준이 저정도라면 제 지적수준은 눈에 띄지도 않을 아이 같을 것 같습니다..
    반성반성
  • 시크라멘트 2013/10/07 19:19 #

    저런 시험이 수능이엿다면..
  • 零丁洋 2013/10/08 15:20 #

    모든 것에 완전한 것은 없고 비판을 비켜갈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. 어느 책에서 보니 프랑스 논술 시험의 답들이 비슷하다고 하더군요. 물론 일부 특출한 소수가 있어 이 시험의 존재이유가 되지만 대다수는 배운게 비슷하니 비슷한 답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. 그리고 상류층은 교육의 정상으로 끝까지 달리고 하류층은 학벌보다는 실제가 중요하다는 핑게로 애초에 직업교육 쪽으로 방향을 돌려버린다는 군요.

    가끔은 수능점수로 줄세우기가 가장 효율적이고 공평한 제도라는 생각이 듭니다.^^
  • 호무호무 2013/10/09 10:00 #

    역시나 지식채널 왜곡질하는 클라스...;;;

    정작 중요한 건 쏙 빼먹었네요. 프랑스에서 대학 입학은 사실상 프리지만 최종졸업하는 인원은 입학정원의 20%에 불과합니다.
    심지어 10%밖에 안되는 학과도 있을 정도에요.
    입학이 자유롭다 보니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고, 애초에 진급기준도 까다로워서 입학정원의 80%가까운 학생들이 유급당합니다. 졸업하는 학생은 입학정원의 20%남짓이에요.
    게다가 3년동안 유급2번이면 제적처리되고 해당 전공으로는 프랑스 내 어떤 대학으로도 재입학이 불가능합니다.(다른 전공으로는 입학가능) 그리고 대학생들의 교육비는? 세금입니다.

  • 호무호무 2013/10/09 10:16 #

    그리고 저렇게 평준화된 대학들 위에 '그랑제꼴' 이라는 엘리트양성기관은 따로 있다는 것 역시 쏙 빼먹었네요.
    일부에서 프랑스가 학벌없는 사회라고 찬양하던데 개소리중 개소리죠.
    그랑제꼴이라는, 약 300여개 정도가 있는 특수교육기관을 나오지 않으면 프랑스 내에서 고위직으로의 출세나 학계 내에서 인정받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. 이 점은 오히려 한국이나 미국보다도 폐쇄적이죠. 심지어 그랑제꼴 내에서도 한국의 서연고서성한 처럼 서열화가 되어 있을 정도인데요.

    그 입학과정 또한 엄청나게 치열하고 시험방식 역시 한국의 수능과 비슷하며 수업료 또한 비싸고 여기에 입학하려고 재수, 삼수 하는 학생들도 많습니다. 한국의 입시경쟁과 크게 다를 바 없어요.
    현재 프랑스 내 각종 고위 공무원들이나 정재계 엘리트들 중에 그랑제꼴 출신 아닌 인사들 거의 없습니다. 현 프랑스 대통령인 올랑드도 그랑제꼴 출신이에요.
    세계적인 학자인 파브르나 퀴리부인도 그랑제꼴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생전에는 프랑스 내에서 아웃사이더 취급 당했을 정도로 베타적입니다(뭐 퀴리부인은 폴란드 태생이었다는 점도 한몫하긴 했습니다만...)
  • 아이러니 2013/10/09 20:24 #

    이글/영상의 제목은 '시험의 목적'입니다.

    말하고자, 생각해보고자 하는 주된 내용은

    시험의 목적이 서열화, 줄세우기가 아니라
    모두가 생각해 볼만한 것, 진정으로 고민해 볼 만한 것을 제시하는 것

    이라고 생각했습니다.

    물론 완전한 제도는 없고 프랑스 교육 제도도 여러 비판 받을 점이 있을 겁니다.
    하지만 그 중에 장점을 우리가 생각해 본다면 발전적이라 생각했습니다.


    * 효율, 공평, 왜곡질, 개소리 등 단어 사용에 저는 공감하지 못했습니다.
※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.